정향 [Clove, 丁香]

도금양과 쌍떡잎식물

정향나무(丁香나무)는 도금양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이다. 인도네시아 원산으로, 말린 꽃봉오리가 마치 못과 닮았다고 해서 정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꽃을 딸 때는 일단 봉오리가 벌어지면 향신료로서의 가치가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향은 고대부터 대표적인 묘약의 하나였다.

기원전 3세기 후한의 <한관의>라는 책에는 정향에 관한 기록이 나오는데, 궁중 관리들이 황제를 알현할 때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이것을 입에 품었으며, 이것을 '계설향'이라고 불렀다.

 

중세 아라비아에서는 이것을 먹으면 불로장생하고 백발을 막는다고 생각했다. 고대 이집트에는 서기 176년에 도입되며, 몇 백년 뒤에는 지중해 전 지역에 알려진다. 유럽에는 8세기경 도입되며, 몰루카제도를 강점한 포루투갈인들이 먼저 정향 무역을 독점했다.

 

꽃이 피기 직전에 따서 말린 봉오리를 그대로 또는 가루 형태로 파는데, 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특징이라 중국요리 중에는 요향장육에, 서양에서는 디저트나 음료, 고기요리나 피클, 소스 만들 때도 사용된다.

 

정향은 향기가 좋을 뿐 아니라, 향료 가운데 부패방지와 살균력이 굉장히 좋다.

정향은 우리나라에서도 귀한 약재로써 오래 전부터 알약이나 가루약, 달임약 등 다양하게 이용되는데, <동의보감>에도 그 처방이 나와 있다. 비위가 허하고 배가 차고 아프며 게우거나 설사하고 입맛이 없을 때, 딸꾹질, 소화장애, 무릎과 허리가 시리고 아픈 데, 회충증 등에 쓴다.

 

이 때문에 몰루카는 '향료 섬(the Spice Islands)'라는 별명을 얻었다. 1605년 포루투갈로부터 몰루카제도를 접수한 네덜란드인들은 가격을 올리기 위해 이 섬에서만 정향을 생산하도록 막았다.

 

Ø  에센스오일 주요성분 : 유게놀(eugenol) : 74~87%, eugenyl acetate : 7~9.5%, β-Caryophellene : 10~12.5%

   자료출처  : Chemical Composition in Clove.

 유게놀 : 유게놀은 암세포의 중간 신호전달체계를 단계별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강력한 항암물질로 주목받고 있다.

01. 강한 항산화작용, 살충작용, 방부, 항염, 항진균, 항경련, 항우울, 진정작용, 항종양, 세포의 돌연변이 억제 작용. 국소 마취효과

02. NF-kB, COX-2, 5-LOX, TNF-a, IL-1β, IL-6 대부분의 암종양촉진유전자 일당의 활성을 차단하여 암세포 성장과 증식전이를 억제

② 베타 카리요필렌

01. 강력한 진정작용. 중추신경계 안정

02. 항암작용 : 물질은 세포의 수용체를 억제해 염증 유발을 막아주는 역할

03. TNF-α, IL-1β, IL-β, IL-6, COX-2 차단

 

 

 

정향의 영양성분 분석 
(Source: USDA National Nutrient data base)

영양소

Principle

함량

RDA

에너지

Energy

47 Kcal

2%

탄수화물

Carbohydrates

10.51 g

8%

단백질

Protein

3.27 g

6%

지방

Total Fat

0.15 g

0.5%

콜레스테롤

Cholesterol

0 mg

0%

식이섬유

Dietary Fiber

5.4 g

14%

비타민

Vitamins

비타민 B9

Folates

68 mcg

17%

비타민 B3

Niacin

1.046 mg

6.5%

비타민 B5

Pantothenic acid

0.338 mg

7%

비타민 B6

Pyridoxine

0.116 mg

9%

비타민 B2

Riboflavin

0.066 mg

5%

비타민 B1

Thiamin

0.072 mg

6%

비타민 A

Vitamin A

13 IU

0.5%

비타민 C

Vitamin C

11.7 mg

20%

비타민 E

Vitamin E

0.19 mg

1%

비타민 K

Vitamin K

14.8 mcg

12%

 

Electrolytes

나트륨

Sodium

94 mg

6%

칼륨

Potassium

370 mg

8%

 

Minerals

칼슘

Calcium

44 mg

4%

구리

Copper

0.231 mg

27%

철분

Iron

1.28 mg

16%

마그네슘

Magnesium

60 mg

15%

망간

Manganese

0.256 mg

11%

Phosphorus

90mg

13%

폴리페놀

Polyphenols

프로안토시아니딘

Proanthocyanidins

8084mg

--

파이토스테롤

PytoSterol

266 mg

루테인

Lutein-zeaxanthin

464 µg

--

베타크립토잔틴

Cryptoxanthin, β

468.00 µg

① 프로안토시아니딘 : 8084mg

01. 비타민 C의 20배, 비타민 E의 50배 항산화효과를 가진것으로 밝혀졌다.

02. 콜라겐과 엘라스틴 등의 피부 주요 구성성분의 분해를 억제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03. NF-kB, TNF-a, COX-2, 5-OLX, Bcl-2, MMP-2, MMP-9. VEGF 등 종양촉진인자를 차단함으로써 암세포자멸사를 유도한다.

 

② 파이토스테롤 : 266mg

파이토스테롤은 최근에 가장 관심을 끄는 기능성 물질 중의 하나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린다. 파이토스테롤은 항염작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으로부터 시작하여, 면역조절작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인체에 유익한 일을 한다.

 

파이토스테롤은 DHEA와 프로제스테론을 생성하여 멜라토닌과 유사한 성장호르몬의 역할을 한다. 합성호르몬 대체요법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파이토스테롤은 천연물질로 부작용이 없다. DHEA는 2011년 미 생명연장협회의 10대 노화방지 물질로 선정된 호르몬 전구체이다.

 

01.  천연 항우울제로 신경안정과 숙면을 유도하며, 기분을 향상시켜준다.

02.  체내 혈류를 개선시켜 성기능을 개선하고 성욕촉진작용을 한다.

03.  생리전증상(PMS) 완화해주고 월경주기를 조절, 월경통을 완화해준다.

04.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해준다. 천연 DHEA는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민감 반응을 향상시켜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해준다. 따라서, 혈당치를 정상화해준다.

05.  유방 섬유낭이 생기지 못하게 하거나 이미 생긴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06.  혈관정화를 통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07.  내막의 암(Endometrial Cancer), 유방암 방광암을 예방하고 직접적으로 암세포가 커지는 것을 억제해 준다.

08.  갱년기장애-안면홍조, 우울증, 골다공증-를 예방하고 뼈의 적절한 재생 자극해준다.

09.  악성 전립선 장애를 감소시킨다. 빈뇨, 배가 무거운 느낌, 잔뇨, 소변 비우기 힘든 것, 전립선이 붓는 것과 같은 전립선 기능 장애를 예방하거나 치료한다. 

10.  체지방을 분해하여 비만,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11.  지방은 분해하고 근육은 생성하는 작용으로 노후를 활력있게 보낼 수 있다.

12.  염증을 치료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준다.

13.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간기능을 회복하고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구제해준다..

14.  노화를 억제하며,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치매를 예방해준다.

류마티스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고 만성피로증을 회복하게 해준다.

③ 베타크립토잔틴 : 인체 내에서 비타민A(레티놀)로 전환되므로 프로 비타민A로 불리운다.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을 보호한다.

 

Ø  정향의 의학적 효능 Medical Benefits

01. 강한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와 DNA를 보호해준다.

02. 지방분해작용으로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해준다.

03. 정향은 폐암과 결장암을 30% 이상 줄여주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04. 정향은 류마티스관절염을 41% 줄여주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05. 정향은 한약재의 중요한 첨가제의 하나로 땀이 나게 하고 식은 땀을 막게 한다.

06. 장기능을 활성화하는 작용으로 소화장애나 복통과 설사, 이질 등에 효과적이며, 신장염과방광염에도 탁월한 효능을 나타낸다.

07. 사지마비나 동통을 그치게 하고, 허리나 무릎이 시리면서 아픈 신경통과 관절염에도 널리 이용된다.

 

 

Ø  유게놀의 효과 Anticancer

유게놀은 항균, 항염효과가 탁월하여 종양 촉진유전자인 NF-kB, COX-2, 5-LOX, TNF-a, IL-1b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 탁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다양한 연구결과 밝혀졌다.

01. 유게놀은 발암유전자를 차단함으로써 암세포의 성장과 분화를 원천봉쇄한다.

인도의 스티라마칸드라 의과대학(Sri Ramachandra Medical College and Research Institute)의 동물실험에서 유게놀이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 MNNG를 투여하여 암에 걸린 마우스”에  26주 동안 100 mg/kg의 유게놀을 주 3회 투여 후 관찰한 결과, 암종양을 뚜렷하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게놀이 NF-kB의 세포주기 경로를 차단함으로써 종양촉진유전자의 활성은 막고, 종양촉진유전자의 활성은 증가시켜 암종양의 세포자멸사(apoptosis)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한편으로는 유게놀이 NF-kB의 억제유전자인 IκBα를 활성화시켜 IκBα가 NF-kB의 활성을 통제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유게놀은 다양한 방법으로 NF-kB의 활성을 통제하여 암종양의 성장을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ü  관련논문 : Eugenol inhibits cell proliferation via NF-κB suppression

 

 

02. 유게놀은 백혈병 세포주 HL-60에 대한 세포자멸사(apoptosis)를 유도한다.

카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가병원 혈액내과,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공동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유게놀이 급성전골수백혈병 세포주 HL-60의 세포자멸사를 유도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ü  관련논문 : 전골수구백혈병 세포주 HL-60에 대한 Eugenol의 세포자멸사(Apoptosis) 유도 효과

 

미국 텍사스대학 암센터(The University of Texas M. 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는 염증과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무리를 억제하는 물질로 향료로 쓰이고 있는 튜메릭을 비롯한 광범위한 식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악성 흑색종(malignant melanoma)에 대한 유게놀의 세포자멸사 유도효과” 관련 연구에서는  유게놀이 암종양 촉진유전자 E2F1의 성장과 분화를 억제함으로써 세포주기를 차단하고 종양이 괴사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ü  관련논문 : Eugenol Causes Melanoma Growth Suppression

 

 

 

Posted by 탑스미네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