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그산 Ellagic Acid


폴리페놀 비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에는 엘라그산(ellagic acid)가 대표적인데 포도, 딸기, 블루베리, 라스퍼베리, 체리,석류 등에서 발견된다. 

 

엘라그산은 그 자체로는 자연상태로 식물에 존재하지 않으며, 대신 엘라지탄닌(ellagitannins)으로 알려진 가수분해형 탄닌은 가수분해시 당(suga)과 갈산(gallic acid) 또는 HHDP(곧바로 엘라직산으로 변함)를 생성한다.

딸기나 라즈베리에 존재하는 것이 엘라지탄닌이다.

 

항산화, 항바이러스, 항돌연변이, 항암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손상된 DNA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엘라그산은 유방 및 식도, 피부, 결장, 전립선과 췌장에서의 암세포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홀링스 암센터에서 실시한 조사한 결과 붉은 나무딸기가 엘라직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닉슨의 연구진의 임상실험에서 붉은 나무딸기를 매일 1컵씩(150ml)씩 섭취하게 한 결과, 결장내의 비정상 세포의 성장이 감소하고 자구경부암을 유발하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의 성장이 저지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실험실 연구에서는 백혈병 세포를 분해시켜 버리는 것도 확인했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University of South Carolina)의 홀링스 암연구소(The Hollings Cancer Institute)에서 500명의 자궁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9년간의 임상실험결과 엘라그산이 유사분열(mitosis) 암세포의 분열을 억제 또는 멈추게 한다고 밝혔으며, 또한 72시간 내에 유방암, 췌장암, 식도암, 피부암, 대장암, 전림선암의 예정된 세포자살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1. 엘라그산은 암세포의 자멸사를 유도한다.

 

정상세포는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때가 되면 죽고 건강한 세포로 교체된다. 우리 몸에서는 매일 1%의 세포가 새로 생겨나며 약 3개월이면 전부 교체가 된다.

 

소멸된 세포의 분자는 분해되어 혈액 속으로 흡수ㆍ재활용된다. 이렇게 프로그램화된 스케쥴에 따라 죽는 것을 세포의 자연사라 한다.

 

대체로 약 60-80번 분열한 후 죽는데 정상세포의 염색체에는 텔로미어(telomere)라 불리는 꼬리 같은 것이 달려 있고 이게 세포분열을 몇 번 하는지 계산을 한다.

즉 한번 분열할 때마다 텔로미어가 조금씩 짧아지는데 너무 짧아지면 면역시스템의 p53이란 유전자가 개입하여 세포분열을 중단시키고 세포자살을 명령한다.

 

텔로미어는 컴퓨터의 원조로 볼 수 있고 p53은 컴퓨터의 롬과 유사하다. p53 유전자는 여러 가지 단백질 생산을 조절해서 세포 성장을 조절하고 DNA를 수리하고 세포의 세포자연사를 관리한다.

 

그런데 만약 p53 유전자에 이상이 생겨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면 말단 소립이 너무 짧아진 세포가 제멋대로 분열하게 되어 암세포가 되어버린다. 전체 암 발생의 약 40%는 p53 종양억제유전자의 돌연변이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암세포는 텔로미어도 없고 미리 정해진 시간표도 없어서 세포 자연사가 없다. 무조건 끊없이 분열해서 기하급수적으로 증식한다.

 

그런데 실험실에서 테스트해 본 결과 엘라그산은 암세포의 세포자연사를 유도하는 것이 밝혀졌다. 즉 암세포를 정상적인 세포주기에 끌어들여 정상세포처럼 프로그램화된 자연사를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엘라그산은 종양의 성장을 멈추게 한다.

동물 실험에서 엘라그산은 암성장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했다.

2002년 9월 미국 화학협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된 오하이오대학의 개리 스토너교수와 연구진의 논문에 의하면 동물실험에서 딸기류가 암성장을 억제하는 강력한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식도에 편행세포암이 생기는 것을 초기에 방지하는데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란 화학물질이 가장 효과가 있었고 종양성장을 방지하는데는 딸기와 검은 나무딸기가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식도암의 95%는 식도의 편행세포암으로 환자의 5년 생존율이 10% 에 불과할 정도로 사망율이 높다.

 

또 다른 동물실험에서는 딸기와 검은 나무딸기가 결장암의 성장을 80%나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이런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임상 실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브로콜리와 고추냉이 같은 십자화과 채소류를 포함한 많은 식품에 들어 있다.

 

딸기류의 항암효과는 무엇보다도 엘라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분을 제거해서 말린 경우 붉은 나무딸기 1그램당 1500ug의 엘라직산이 들어 있고 딸기에는 639ug, 호두에는 590ug가 들어 있다.  

 

 

3. 엘라그산은 암세포의 초기분열을 중단시킨다.

세포의 주기 즉 일생은 4단계로 구분된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G1로 세포의 크기가 커지고 RNA를 생산하고 단백질을 합성한다.

2단계는 S로 DNA가 복제된다.

3단계는 G2로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하고 계속해서 성장한다.

4단계는 M으로 분열해서 2개로 갈라지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세포는 G1-S-G2-M이란 4단계를 거친다. 암세포도 이런 4단계를 거치면서 무한 증식한다. 그런데 엘라그산은 암세포의 제1단계인 G1을 저지해서 분열을 중단시킨다.

 

 

식물소스 source

포도, 딸기, 블루베리, 라스퍼베리, 체리, 석류

 

 ☞엘라그산 '석류 에탄올 추출분말(엘라그산 순도 40%)' 판매


 

☞자연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카페를 방문하세요^^ 

 

              네이버카페 : '질병과 자연치유http://cafe.naver.com/pocusme

 

방문하시면 항암치료를 위한 효율적인 자연치료제 추출방법 등이 나와있습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