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큐민 curcumin 




 

01. 커큐민은 알츠하이머를 예방한다.

스웨덴 링코핑대학의 함마르스트룀 교수는 카레의 매운 성분이 알츠하이머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는 뇌 세포의 배선을 손상시키는 마일로이드라는 단백질 플라그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미 의학계에는 커리를 많이 먹으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보고가 여러 차례 있었다.


실례로, 카레를 많이 먹는 인도 국민 중 알츠하이머에 걸리는 사람 비율은 1%에 불과하는데 이는 미국 발병률의4분의 1에 불과하다.

함마르스트룀 교수는 울금 뿌리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질이 마일로이드 프랄그라는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 단백질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그는 “알츠하이머를 치료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카레 속에 풍부하게 든 성분인 커큐민 성분이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간 손상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2. 커큐민은 간질환을 개선해준다.

오스트리아 Graz 대학 연구팀이 '영국의학저널'에 밝힌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이라는 카레 성분을 마우스게 먹인 결과 간 세포 손상과 반흔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curcumin)이라는 성분이 항염작용과 항산화작용이 있어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일부 연구에 의하면 이 같은 성분이 암 발병을 억제하며 카레를 많이 먹는 사람들이 암에 걸링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이번 연구결과 간경화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커큐민이 담관이 막히는 것을 크게 줄이고 염증과 연관된 화학적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 간 세포 손상및 반흔을 회복시킬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세인트루이스대학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이라는 카레속 성분이 간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큐민은 울금 속에 함유된 성분으로 연구결과 비알콜성간염이라는 간섬유화라는 간손상과 간경화,간암,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흔한 지방간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간 섬유화 발병의 분자학적 기전이 규명됐다라고 밝히며 추가적 연구를 통해 간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천연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03. 커큐민은 암을 치료한다.

 

미국 뉴저지 주 라트거스주립대학교 암연구소의 코니 소장을 비롯한 연구진은 쥐의 피부에 암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발암물질과 자외선을 공급했다.


그런 다음 발암촉진제 TPA와 커큐민을 함께 발라, 피부암 촉진을 얼마나 억제하는지를 살펴봤다. 이 실험으로 커큐민의 강력한 암 억제 효과가 확인됐다.


그리고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와의 공동연구에서는 감마선을 쪼인 쥐의 유선(젖샘) 발암 프로모션 과정에서 커큐민이 강력한 억제효과를 발휘했다는 보고를 내 놓았다.

 

오사와 교수 연구팀은 커큐민을 입으로 섭취하면 장내에서 테트라히드로커큐민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바뀐다는 사실을 알아냈으며,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도 이 물질임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일본국립암센터 화학요법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대장암의 예방효과를 조사했다.

그 결과 울금의 성분을 투여한 그룹의 대장암 예방효과가 높았으며 커큐민보다 테트라히드로커큐민을 투여한 쪽에서 강력한 암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신장암에서의 효과도 조사했는데 그 결과 역시 테트라히드로커큐민 쪽이 커큐민보다 높은 암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이처럼 울금을 먹으면 체내에서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바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주목을 끌게 되었으며, 암 외에 당뇨병, 간장병과 관련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커큐민이 두경부암을 앓는 환자의 구강내에서 작동할 수 있고 암 성장을 자극하는 활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밝히며 "커큐민이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 등의 다른 치료와 병행 사용 두경부암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커큐민, 전립선암 치료효과 

토마스제퍼슨대학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curcumin)이라는 활성성분이 안드로겐박탈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전립선암을 앓는 환자에서 전립선암이 자라는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커큐민이 안드로겐박탈요법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p300 과CPB(CREB1-binding protein) 이라는 두 종의 잘 알려진 핵수용체활성물질들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겐억제요법은 안드로겐수용체를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로 전립선암 발병과 진행을 억제하는 중요한 남성호르몬이지만 이 같은 치료가 왜 종종 실패하며 진행된 암의 진행이 이 같은 수용체의 부적절한 재활성 때문인지는 불확실했다.


따라서 이 같은 안드로겐박탈요법에 잘 반응하는 획기적인 치료법을 찾은 것이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전립선암을 앓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아 왔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전립선암 세포를 커큐민이 있는 환경 혹은 없는 환경 하에 호르몬박탈요법에 놓았다.

연구결과 커큐민이 안드로겐박탈요법의 결과를 강화시키고 안드로겐박탈요법 단독 치료시에 비해 암 세포수를 크게 줄이며 전립선암 세포들에서 세포 주기와 생존기간을 모두 강력히 억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마우스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도 커큐민이 투여된 마으스들이 안드로겐박탈요법으로 전린선암이 크게 줄어들고 암 진행 속도 역시 매우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커큐민이 안드로겐 민감 전립선암의 안드로겐내성암 으로의 이행을 억제할 뿐 아니라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전립선암이 자라는 것 역시 차단하는데도 효과적이다"라고 밝혔다.

 

커큐민, 대장암과 염증을 예방

텔아비브대학 연구팀이 'Therapeutic Advances in Gastroenterology'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커큐민이 잘 알려진 항염약물과 병행 사용시 암을 치료할 수 있고 암에 의해 유발되는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큐민(curcumin)이 세레콕시브라는 관절염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항염약물항암작용과 항염작용을 강화시켜 세레콕시브 투여 용량은 줄이고 심장마비나 뇌졸중 발병을 포함한 부작용 역시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커큐민이 COX-2 (cyclooxygenase-2) 라는 염증과 연관된 효소를 차단 하고 암 발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인체에 유해한 유리기를 중화시켜 암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커큐민, 두경부암' 예방

Jonsson 암센터 연구팀이 'Molecular Cancer Therapeutics' 저널에 밝힌 연구결과, 커큐민이 시스플라틴이라는 약물과 같이 사용될 시 두경부암 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는 항암제의 약효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금은 오래전 부터 항염작용으로 인해 의학적 용도로 종종 사용되어 온 바 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심황이 일부 암이 자라는 것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두경부암은 진단 자체가 늦어 치료가 매우 어렵고 두경부내 구조가 인체에 매우 필수적인 구조물이 많아 두경부암 치료를 위해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할 경우에는 외형의 변형이나 심각한 기능 소실을 유발할 수 있다.


연구팀은 "두경부암 치료에 사용시 매우 독성이 강한 정도의 양을 사용하는 시스플라틴이라는 항암제와 커큐민을 병행 사용하는 것이 시스플라틴의 독성을 줄여 신장손상과 청력 손상과 골수 손상 역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울금 속 커큐민후추 속 피페린 유방암 예방

미국 미시간대학 의대 및 부설 종합암연구소의 ‘암 예방물질 커큐민과 피페린이 유방 줄기세포에 나타낸 작용’에 대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커큐민(curcumin)과 후추의 매운맛을 결정하는 피페린(piperine) 성분이 암 발생과 관련이 있는 줄기세포들의 수치는 감소시키면서 정상적으로 분화된 줄기세포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

따라서 커큐민과 피페린이 장차 새로 개발되어 나올 항암제의 소재로도 가능성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한 예로 커큐민과 피페린이 암 발생한 밀접한 관련이 있는 ‘Wnt 신호전달’ 기전을 5mjM 농도에서 50%, 10muM 농도에서는 100% 억제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커큐민, 골육종 STAT3 신호전달 차단

 

2011년 4월 국제 어린이병원(Nationwide Children`s Hospital)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서 악성 골육종에 연관된 단백질인 STAT3(Signal Transducers and Activators

of Transcription 3)를 억제하는 소분자 물질들을 소개하였다.

 

이들 중에서 1종은 튜메릭에서 분리된 물질로 커큐민이 치명적인 암으로 불리우는 골육종에 대한 독성이 없는 치료약물로 후보군에 올라있다. 

 

골육종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치명적 뼈암으로, 현재 특별한 치료제가 없으며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

 

골육종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종양이 뼛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항암제가 도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많은 항암제들이 혈관을 통하여 암에 접근하지만 골육종과 같은 뼛속에 존재하는 종양은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약물이 효과를 내지 못한다.

 

지난 20여 년 동안 새로운 골육종 치료제가 개발된 적이 없다는 사실은 이러한 점을 뒷받침하고 있다.현재 골육종에는 독성이 강한 세포독성 항암제와 수술이 병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치료법을 받은 환자들의 5년간 생존율은 50~60%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연구를 주도한 Jaiyuh Lin 박사는 “진행형 또는 전이성 골육종 환자들의 예후는 계속 나빠지기 때문에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STAT3 신호전달을 직접 표적으로 삼는 약물은 이 종류의 암에 매우 유망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STAT3는 사이토카인과 성장인자들에 의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 그룹의 일원이다. STAT 단백질의 비정상적인 활성화는 무제한적인 세포성장 및 정상세포의 악성 세포로의 변이에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Lin 박사는 “STAT3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최근 실험에서 성공을 이루어서 암의 성장을 저해하고 사멸을 유도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실험에서는 정상세포에서 STAT3의 차단이 해롭거나 독성이 관찰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커큐민의 메커니즘

 

01. 염증매개 단백질 NF-kB가 종양촉진인자(COX-2, 5-OLX)들과의 결합을 막아 종양의  형성과 분화를 원천 봉쇄한다.

02. 돌연변이 세포집단(인터루킨, TNF-α, Bcl-2)이 암세포와 결합하는 것을 막아 종양의 DNA복제를 억제한다.

03. 암세포가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 생성하는 혈관(VEGF)을 차단하여 종양이 커지는 것을 억제한다.

04. 이미 형성된 암세포가 종양촉진 유전자들의 도움을 받아 다른 부위로 전이를 일으키는 것을 억제한다. 

05. 병원의 항암제와 방사선에 내성이 생겨 이들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다재내성(MDR)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매우 중요]

 

[복용시 주의사항]

커큐민은 대부분의 다른 폴리페놀과 마찬가지로 물에 녹지않는 지용성으로 그냥 물에 타서 마시면 간에서 분해되어 장에 흡수되는 양이 5% 미만으로 지극히 적어진다.

효과적인 섭취방법은 파파인 또는 코코넛오일과 함께 섭취하면 소장흡수가 용이하며 간에서 분해되지 않고 비교적 많은 양이 혈관을 타고 암세포 까지 전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코넛오일은 라우르지방산(Lauric ·acid)의 일종으로 역시 암세포를 억제하는 강력한 성분이므로 항암작용에 있어 시너지효과를 노릴 수 있다.


또다른 방법은 효소로 발효시켜 섭취하는 것이다. 효소로 먹게되면 다른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장 흡수율이 상당히 올라가며 특히 장기능이 약해져 일반 식품 조차 소화흡수가 어려운 암치료 환자들에게는 항암작용과 더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매우 훌륭한 방법이다.

 

    

의학적 효능

소스

커큐민

curcumin

★★★★★

01. 항산화항염항균작용위장장애 개선생리통 경감

02. 간 해독작용을 강화하여 지방간간경화 등 예방

03. 전립선두경부암 등 다재내성 암세포 NF-카파B를 효과적으로 억제로 항돌연변이 효과

04. NF-kB, TNF-a, COX-2, 5-LOX, HSP(열충격단백질), ERK, PI3K/Akt , MMP-2, MMP-9, VEGF 등 염증매개 단백질과 종양촉진인자들을 차단함으로써 류마티스 관절염 및 암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05. 후성유전자[DNMT(DNA 메틸화효소), HDAC(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차단

06. 거의 모든 암종을 차단하는 효과장 흡수율이 낮으므로 피페린코코넛오일과 함께 섭취피페린(후추)와 함께 섭취하면 피폐린 효과를 2000%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튜메릭

(심황,울금)


☞울금 추출분말(커큐민 순도 10% 및 95%) 판매


단순하게 카레나 울금가루를 먹는 것은 약성분인 커큐민 섭취가 불가합니다. 


ü  참고자료

1. 튜메릭의 화학성분 Chemical Composition and Product Quality Control of Turmeric

2. 커큐민 의학적 효과 Curcumin Derived from Turmeric

           3. 커큐민의 생리활성화 Bioavailability of Curcumin 

           4튜메릭오일의 항산화 활성 Evaluation of Antioxidant Activities and Antimutagenicity of Turmeric Oil

5. 튜메릭의 항암 잠재성  Anticancer Potential of Turmeric

6. 에탄올 추출물의 항암작용 Anticancer activities of ethanolic curcumin extract

7. 간암 세포주의 형성 억제작용 Anti-cancer and anti-angiogenic effects of curcumin

8. 피부흑생종 및 신경아세포종에 대한 억제효과 REenseahrcahnced anti-tumor activity of a new curcumin-related compound against melanoma and neuroblastoma cells

       9. 암 형성과정의 타킷치료 Multiple Molecular Targets in Cancer Chemoprevention by Curcumin 

Posted by 탑스미네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