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시아닌 Aanthocyanin 



 

1.   안토시아닌이란?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계열 패밀리로 이나 과실 등에 주로 포함되어있는 색소를 말한다.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을 띤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일, 곡류의 적색, 청색, 자색을 나타내는 플라보노이드계의 수용성 색소이다. 검게 보이지만 사실은 검은색이 아니고 짙은 붉은색이나 진보라색에 가깝다.

 

식물은 안토시아닌을 생성해 자외선으로부터 산화되는 것을 막고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박테리아나 곤충을 방어하는 물질이다. 때로는 곤충이나 조류를 유인해 화분의 수정 및 종자의 전파에도 이용되기도 한다.

 

안토시아닌은 인체에서는 항산화효과로 중요한 물질인데 항산화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낸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의견이다.

 

 

2.   안토시아닌의 기능은?

 

01. 강력한 항산화 작용

농촌진흥청 농촌생활연구소 김태영 연구관은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비롯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항암 및 항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킨다. '프렌치 패러독스'란 말이 있다.

 

육류와 포도주를 즐기는 프랑스인에게 뜻밖에도 심혈관계 질환이 적다는 데서 유래된 말인데, 프렌치 패러독스의 비밀이 바로 적포도주의 안토시아닌에 있다.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은 블루 베리나 적포도주에 있는 것이나 동일한 작용을 한다.

 

 

 

02. 항당뇨 작용

 

미국 미시간 대학교 무라리 나이르 박사팀의 연구에 의하면,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당뇨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췌장 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안토시아닌을 투여한 쥐들은 안토시아닌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그룹에 비해 췌장에서 인슐린 생성량이 50% 정도까지 증가했다면서, 사람들도 안토시아닌을 풍부히 함유한 과일을 많이 먹으면 인슐린 생성량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당뇨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는 안토시아닌이 가장 효과적인 것이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03. 소염, 살균 작용

분당 차병원 가정의학과 신경균 교수는 "안토시아닌은 소염, 살균 효과가 탁월해 위장에 순하게 작용하면서도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소염 작용을 가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였다.

 

 

04. 시력 보호

안토시아닌은 시력을 보호하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 망막에는 로돕신이란 색소가 있어 빛을 순간적으로 분해, 재합성하는 것을 반복, 뇌를 자극하고 사물을 볼 수 있게 하는데,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다.

수정체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 작용하는 모양체 근이 약해지는 것도 방지한다. 덕분에 VDT 증후군의 여파로 생기는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는데 도움 이 된다.

 

캐나다 농림성의 식물 생리학자인 칼트 박사는 안토시아닌은 망막 장애의 치료부터 혈관 강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용도의 처방약을 만드는데 쓰인다고 발표하고 있다.

 

시력이 약해지기 쉬운 학생, PC 작업을 오래하는 직장인, 자외선에 많이 노출돼 시력이 상하기 쉬운 주로 야외에서 활동하는 이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05. 노화 방지

미국 농무성 인간노화 실험센터의 조셉 박사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안토시아닌이 쥐의 노화에 따르는 기억 손실을 방지해 주며 동작 조정을 도와 준다고 발표하고 있다.

 

 

06. 신장 강화

한방에서 복분자라 부르는 산딸기는 산에 자생하는 나무딸기의 열매를 일컫는데 약용으로  쓰인다.

복분자란 명칭은 산딸기를 먹은 노인이 소변을 시원하게 보자 요강이 엎어졌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라 한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남자들의 사타구니가 축축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정액이 흘러나오는 유정을 치료한다. 지나치게 정력을 소비해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면서 성기능이 약해진 사람에게도 좋다. 여성의 불임증에도 효과가 있다.

 


3. 안토시아닌은 어떻게 섭취하나?

 

안토시아닌 강한 색깔이 있는 음식에 주로 들어있다.

01.  빨강 : 체리, 스트로 베리, 복분자 , 자두

02.  자색 : 가지, 포도, 자두, 오디, 블루베리, 블랙베리, 자색양파, 자색 고구마

03.  검정 : 검은콩, 검은쌀, 검정깨

04.  녹색 :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천연항암물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테킨 catechins  (0) 2014.11.24
실리마린 Silymarin  (0) 2014.11.24
루테올린 luteolin  (0) 2014.11.24
미리세틴 myricetin  (0) 2014.11.24
케르세틴 Quercertin  (0) 2014.11.24
Posted by 탑스미네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