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의 항암작용 anticancer
미네랄 2014. 11. 25. 10:26 |요오드의 항암작용 anticancer
요오드는 비금속 미량원소로 항암, 체중조절, 해독작용 등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갑상선호르몬을 합성하는 물질이다.
요오드의 기능은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막아주는 태아의 두뇌발달에 필수성분이며 임산부의 모유수유를 촉진해준다.
산모의 요오드 결핍은 곧 신생아의 요오드 결핍으로 정신지체아를 출산할 수 있다. 요오드는 또한 갑상선암,유방암, 전립선 암 등 호르몬 관련 암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물질이다.
01. 방사선피폭과 요오드
일본 원전사고가 발생하면서 방사선에 대한 두려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방사선 피폭시 요오드를 대량 섭취해야 하므로 일본은 요오드 품귀현상이 일어나 일본 정부에서 합성화합물 요오드 공급을 우리 정부에 요청하고 일본과 갂이 사는 국민들 사이에서도 요오드에 대한 관심이 끊이질 않고 있다.
심지어 방사선 예방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는 수준인 극미량의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는 홍삼, 비타민 등 건강제품을 마치 방사선 예방제 인냥 선전하여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이용해 판매하는 현상도 벌어진다.
그렇다면, 요오드가 어떻게 방사능 피폭을 막는다는 것인가?
원전 사고가 발생하면 방사능 핵분열 생성물이 방출되는데, 바로 요오드(I)와 세슘(Cs), 제논(Xe)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에서도 원전 폭발 초기에는 요오드 방출량이 가장 많고, 1986년 체르노빌 사태를 돌아보면 방사성 요오드에 의한 갑상선암 발병 등의 피해가 심각했다.
호흡을 통해 방사선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 갑상샘에 축적되어 갑상샘 세포가 죽거나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을 발생하게 된다.
요오드는 체내에 흡수되면, 갑상선으로 모이게 되는데, 방사선 요오드가 갑상선에 몽땅 결합하기 전에 안정화 요오드를 서둘러 섭취하여 방사선 요오드의 흡수를 희석하려는 것이다.
즉, 방사선 요오드가 몸 안에 들어왔을 때 안정화된 요오드를 섭취하면 몸에 쌓이는 방사성 요오드를 밀어내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이런 치료의 원리로 요오드를 약으로 투여하는 것이다. 이 때 하루 130mg에 달하는 대량으로 섭취해야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보통의 경우에는 하루 요오드 섭취 권장량이 0.1~0.15mg 수준이고, 섭취 상한선이3mg 이다.
다만, 방사능 노출 환자에게는 성인 기준 하루에 130mg의 요오드화칼륨을 복용시킨다. 이렇게 섭취해야 전체 요오드 중 방사성 요오드가 희석되어 그 비율이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갑상선에 달라붙는 방사성 요오드도 적어지게 만든다.
하지만, 평상시에 과도한 섭취는 간 염증이나 침샘 건조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방사선 피폭을 대비한 비상약으로서 중요한 것이다. 물론, 합성화합물 보다는 천연물질이 부작용을 덜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02. 암과 요오드 [갑상선암, 유방암, 전립선암]
요오드가 어떻게 암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
01. 메커니즘은 요오드가 암세포가 정상 Life Cycle 을 갖도록 만든다.
정상 세포들은 일정한 횟수의 증식을 하고 난 후에 죽고 새로운 세포로 대체가 되는 자연스런 Life Cycle을 갖고 있다. 이처럼 정상 세포가 때가 되어 죽는 현상을 세포 자멸사(Apoptosis)라고 부른다.
그런데, 대부분의 암세포는 성질이 괴팍하여 세포 자멸사의 사이클로 가지 않고 맘대로 돌연변이를 하여 세포분열을 통해 증식을 반복해나간다.
이 때 암세포에 요오드를 투입하면 유방이나 갑상선, 전립선의 암세포들을 정상 세포의 라이프 사이클로 유도하여 세포 자멸사로 죽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다.
요오드가 어떻게 암세포가 자멸하게 만들까?
정상 세포막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충분한 요오드가 공급이 되면 이 지방 속에 요오드가 쉽게 침투하여 조화가 되는데 이것을 iodo-lipids라고 부른다.
이렇게 세포가 안정화가 되면서 정상 라이프사이클(life cycle) 이 회복 되는데, 그 결과로 암세포일지라도 여기에 예정된 자멸사(Apoptosis)를 하게 된다.
02. 요오드의 항산화 기능으로 면역성을 강화하여 암을 예방한다.
요오드는 비타민 C, E 보다 훨씬 더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 때문에 충분한 요오드를 충분히 공급해 주면 항산화작용이 일어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벽 DNA 손상을 막아준다. 따라서, 정상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암세포로 변질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시켜준다.
03. 요오드는 발암물질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기능을 한다.
충분한 요오드가 공급이 되면 불소, 부로마인, 퍼클로레이트(Perchlorate), 염소 등과 같은 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암이 발병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아 주게 된다.
04. 요오드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를 조절하여 유방암을 예방한다.
에스트로겐에는 Estrone(E1), Estradiol(E2), Estriol(E3) 등 3가지가 있는데, 어떤 요인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면 유방암이나 골다공증 등 심각한 질병이 발생한다.
그런데, 요오드가 이들의 비율을 이상적으로 유지시켜줌으로 유방암이 생기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아준다는 사실이다.
이중 평상시에는 여성 호르몬으로서의 작용이 가장 약한 것이 E3인데, 위기의 순간에는 유방암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요오드는 이 중요한 세 번째 호르몬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분비를 조절하여 유방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05. 요오드가 유방암 형성을 촉진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막아준다.
환경호르몬이 체내에 흡수되면 주객이 전도되어 에스트로겐의 기능을 마비시키고 마치 에스트로겐 마냥 행세를 하며 신진대사작용을 교란시키는데 이것을 에스트로겐 민감성 유전자라고 부른다.
결국 여성 호르몬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어 유방암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요오드는 이들 가짜 에스트로겐의 유전자 발현(gene expression)의 활동을 원천적으로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유방암세포의 중요한 파수꾼인 셈이다.
요오드는 갑상선암이나 전립선 암과 같은 호르몬 관련 다른 암에도 비슷한 역할로 암세포를차단하거나 치료해 주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 참고논문 : ⓛ 요오드, 바다에서 온 비밀 Iodine Secrets From The Sea, Dr. Chris Robin
② 요오드, 잊혀진 약 Iodine, The Forgotten Medicine
③ 요오드의 항산화효과 및 항암효과, Extrathyroidal Benefits of Iodine
'미네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오드 [iodine]란? (0) | 2014.11.25 |
---|---|
셀레늄의 암치료 효과 (0) | 2014.11.25 |
셀레늄은 어떤 질병에 효과가 있나? (0) | 2014.11.25 |
셀레늄 [selenium] 암의 형성과 분화를 억제 (0) | 2014.11.25 |
유황은 암을 치료한다. (0) | 2014.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