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식물

암팔라야[여주] 당뇨병에 대한 효과

탑스미네랄 2014. 11. 24. 11:38

 암팔라야 당뇨병에 대한 효과

 


당뇨병은 혈관의 지질화 등의 원인으로 신진대사 시스템에 고장이 생겨 췌장 베타세포의 인슐린 분비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그로 인해 혈액내 포도당이 증가함으로써 고혈당 상태에 이르게 되는 내분비계 질환이다.

 

고혈당상태가 지속되면 고혈압,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으로 번질 수 있으며, 신장질환, 말초부위 괴사. 백내장, 당뇨병성 망막증, 관절염 등 수많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의 당뇨병 환자는 2000년 이후 150만명을 넘어섰고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2025년에는 3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로 특히 개별도상국 국민들에게 많은 경제적 부담을 지우고 있다. 일본의 나가노 연구기관에 의하면 2025년도에 이르면 선진국에서는 약 7,200만명, 개발도상국에서는 약 2억명이 제2형 당뇨병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암팔라야는 200여편의 국내외 연구논문 통하여 BHT, Ascorvic Acid 같은 항산화제 보다 뛰어난 활성산소 제거능력항박테리아항염작용항종양작용항고혈압항당뇨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자연 대체치료약으로밝혀진  있다. 

 

 

폴리펩타이드

-P(polypeptide-P) : 식물성 인슐린으로 불리우며 인슐린 유사작용 한다.

 

 

화학적으로 혈청내 인슐린과 매우 비슷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식물 인슐린은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되도록 도와주고 또한 포도당이 체내에서 재합성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혈액에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을 한다.

 

폴리펩타이드-P 인슐린 의존형 1형당뇨병 환자들의 피하에 주사하면 혈당을 낮춰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카란틴(caranthin) : 인슐린 분비를 하는 췌장의 β-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함으로써 고장난 인슐린 시스템을 대체하는 효과 있다지용성 성분으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역시 혈당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항산화작용으로 혈당조절 도와주는 암팔라야의 폴리페놀 성분 

알칼로이드(alkaloid), 파이토스테롤(phytosterol), 트리터펜(triterpenes), 사포닌(goyasaponins), 커큐비타신(cucurbitacins), 모모르기코사이데스(momordicosides), 갈산(Gallic Acid), 겐티산(gentisic acid), 카테킨(catechin), 클로제닉산(chlorogenic acid), 에피카테킨(epicatechin)

 

 

 

2 당뇨병에 대한 효과

 

 

 

전체 당뇨병 환자의 95%를 차지하는 제2형당뇨병은 대개가 활성산소 공격에 의한 혈관의 지질화와 비만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제2형당뇨병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이유는 산업발전에 따른 환경호르몬의 급증,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한 산화스트레스 때문이다.

 

즉, 활성산소의 공격으로 췌장의 기능이 고장나 LDL콜레스테롤의 증가하고 이로 인해 혈관의 세포막이 손상되고 지질화가 진행되어 지방세포가 팽창, 비만과 각종 염증을 유발하고 당뇨는 물론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당뇨병이 발발하여 치료않고 방치하면 십중팔구 혈관질환이나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인슐린 비의존형 제2형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몸 속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평상시 비타민과 폴리페놀 등 천연 항산화제를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충분히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일이다.

 

 

     암팔라야를 섭취함으로써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내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 말레이시아 푸트라대학(Department of Veterinary Pathology and Microbiology, Faculty of Veterinary Medicine, University Putra Malaysia,)에서는 “암팔라야의 제2형 당뇨병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글로코스 저항실험을 진행하였다.

당뇨병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인 STZ(streptozotocin)에 투여하여 당뇨병에 걸린 마우스에 암팔라야 열매를 물에 침전시켜 얻은 추출물(20mg/kg)를 경구투여하는통해 4주 후 생리적 활성 변화상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해 당뇨병 치료제로 쓰이고 있는 글리벤클라마이드(glibenclamide)를 투여하는 실험을 병행하였다.

 

                           

01. 혈당수치 변화 : 암팔라야를 투여한 군의 혈당수치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으로 실험 전에 비해 올라가지 않았으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군에 비해 혈당수치가 49% 낮게 나왔는데 이는 글리벤클라마이드를 투여한 군과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

 

02. 요당수치 변화 : 암팔라야를 투여한 군의 요당수치는 대조군에 비해 15% 수준 감소하였으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군에 비해 요당수치가 52% 낮게 나왔는데 글리벤클라마이드를 투여한 군 보다 5% 이상 많은 감소를 보여 더 낳은 효과를 나타냈다.

 

03. 혈장내 MDA(Malondialdehyde, 지질화로 인해 생겨나는 화학물질) 의 수치변화 : 암파라야 파우더 투여군은 대조군에 비해 거의 변화가 없으나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은 군과 글리벤클라마이드를 투여한 군에서는2배 가까이 증가함을 나타냈다.

 

04. 신장내 MDA 수치변화 : 암파라야 파우더 투여군은 대조군에 비해 거의 변화가 없으나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은 군과 글리벤클라마이드를 투여한 군에서는 50% 가까이 증가함을 나타냈다.

 

결론 : 암팔라야 열매 추출물은 당뇨병에 걸린 마우스의 혈당 및 요당을 50% 수준 강하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당뇨병 치료제로 쓰이는 글리벤클라마이드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과산화지질화의 산물인 MDA 수치에서는 글리벤클라마이드는 과도하게 증가하여 항산화효과가 전혀 없다는 것을 나타냈고 암팔라야는 혈당을 조절해주면서 동시에 항산화작용을 함으로써 고혈압이나 다른 합병증에 대항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증가시켜주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합성제재인 글리벤클라마이는 혈당을 관리하는 효과는 있으나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 황달, 저혈당 따위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암파라야에 함유된 카란틴과 같은 사포닌, 인슐린 유사작용을 하는 폴리펩타이드-P, 그리고 알칼로이드 등과 같은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혈관의 지질화를 막아주고 이로 인해 혈당을 조절해주는 것으로 추정했다.

 

따라서, 천연물질로서의 암팔라야의 혈당관리는 부작용없이 이루어지고 더불어 항산화효과로 인해 제2형당뇨병 환자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ü  참고논문 : Effects of MC aqueous extract on diabetes mellitus type II

 

 

2. 이집트 나이로비대학(University of Nairobi, Department of Medical Physiology) 암팔라야 혈당강하 연구를 진행하였다.

 

글루코스2.0 g/kg)를 투여한 마우스에 암팔라야 씨를 제거한 순수한 열매로 가공한 주스 (10 mL/kg body weight) 28일간 경구투여한 결과 혈중 글루코스 양이 실험개시일 3.2mmol/L에서 28일 후 2.9mmol/L로10% 수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대조그룹) 혈당의 변화가 거의 없으나 암팔라야를 섭취한 그룹(파란선) 뚜렷한 혈당강하를 나타내주고 있다.

 

  ü  참고논문 : Glucose-lowering effects of  Momordica charantia

 

 

 

3. 파키스탄의 카라치대학(Department of Biochemistry, University of Karachi, Karachi) 2 당뇨병에 대한암팔라야의 효과 연구에서는 암팔라야를 말린  뜨거운 물로 끓인 (6.5mL/kg) 실험용 마우스에 경구투여 관찰한 결과,

몸무게를 17%, LDL콜레스테롤 55%, 지질 20%, 혈당 21% 낮춰주었으며몸에 이로운 HDL콜레스테롤은 18%높여준 것으로 나타났다.

 

                                 

 

                             Fig. 1. The aqueous extract of Momordica charantia reduces serum glucose (RBS), Cholesterol (CHO), triglyceride

                            (TG), 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LDL) and 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HDL). Values are mean +

                             S.D. (n = 10). Significant difference by t-test (*P <0.05, **P>0.01) from respective water treated rats.

 

     ü  참고논문 : EFFECT OF THE AQUEOUS EXTRACT OF MOMORDICA CHARANTIA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밝힌 당뇨병에 대한 암팔라야 효능

 

01. 당뇨병(Diabetis)에 대한 효과

암팔라야에 함유된 인슐린 유사성분인 폴리펩타이드-P 성분과

카란틴(스테로이드계 사포닌) 성분이 인슐린

 의존형 제1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실험결과 나타났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암팔라야는 인슐린 비의존형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여러가지 실험에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비만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폴리펩타이드-P, 카란틴,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장과 신장의 과산화지질화를 막아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당뇨병에 따른 합병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실험으로 제1형(14명)과 2형 당뇨병 환자(27명) 총41명의 당뇨병 환자들에게 6개월간 기존의 당뇨병 약은 중단하고 암팔라야 파우더를 먹게한 후 관찰한 결과 실험전 기준치(200 mg/dL)대비 혈당 수치가 25%떨어졌으며 지질화된 헤모글로빈 수치가 평균 0.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루코스 저항성을 실험하기 위해  38~50세의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50 mg/kg(몸무게 1kg당 50mg, 60kg 몸무게이면 3g분양으로 티스푼) 분량의 암팔라야 파우더를 매일 2회에 걸쳐 1주일간 복용하게 하였더니, 글루코스 양이 기준일 248 mg/dL에서 155 mg/dL으로 38%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더군다나 뇨로 배출하는 글루코스 양이 3일 째 감소하기 시작하더니 7일 째에는 완전히 없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02. 생의학 대사작용 Xenobiotic metabolism

세포조직이 지질화되어 산화효소 P450이 활성화되어있는 당뇨병에 걸린 마우스에 암팔라야 주스10ml를 경구투여한 결과, 간을 산화시키는 효소를 현저하게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다.

 

간과 신장의 조직세포들이 독성으로 인해 지질화되어 세포손상을 야기함으로써 체내 중금속을 해독하는 기능을 현저하게 떨어뜨려 다양한 질병들을 야기하게 되는데, 암팔라야의 항산화요소들이 이들 지질화효소들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암팔라야 성분이 간에 독성을 끼치는 결과는 보이지 않았다.

 

ü  참고자료 : Selected Medical Plant  

 

 

연구결과 나타난 암팔라야의 당뇨병 치료 메커니즘

 

 

01. 간세포의 LDL콜레스테롤를 제거함으로써 간에 의한 글루코스 활용도를 증가시켜 혈당을 강하한다.

02. 글루코스 인산화효소를 통한 혈중 글루코스의 산화를 촉진하여 혈당을 농도를 줄여준다.

03. 췌장의 베타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글루코스를 분해시킨다.

04.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혈중 신경세포 호로몬의 수치를 높여준다.

05. 2형 당뇨병환자의 글루코스에 대한 내성을 강화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06. 활성산소로부터 혈관보호와 지방세포를 태워 비만을 해소함으로써 당뇨의 근본원인을 제거한다.

07.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지속적인 호르몬 시스템의 정상화를 가져온다.

 

 

 

고찰 Discussion

암팔라야가 혈당을 강하시키는 효과는 합성치료제와 비슷하면서도 부작용은 전혀 없으며, 오히려 합병증에 대항할 수있는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암팔라야는 LDL콜레스트롤을 낮추어 혈관의 지질화를 막고 비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다.

 

일반 합성화합물 당뇨병 치료제는 오로지 혈당을 낮추는 데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 저혈당과 췌장 기능을 영구히 상실 또는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을 초래하기도 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난다는 임상보고가 세계 각국에서 나오고 있다.

 

암팔라야의 매력은 당뇨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활성산소, 산화스트레스, 콜레스테롤, 비만 등을 해소해주고 동시에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완화해 주고 췌장의 베타세포 기능을 강화시켜 당뇨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해준다.

 

제2형 당뇨병은 활성산소로 인한 혈관 지질화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끊임없이 혈관에 산소를 공급해주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암팔라야의 강력한 항산화, 항암성분은 당뇨 뿐 아니라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 심혈관 질환,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Ø  추가 참고자료

① 제2형 당뇨병의 대체 치료제. Alternative Therapies for Type 2 Diabetes

 1형 당뇨병치료에 대한 자료 Type 1 diabetes cure

 ③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여주의 효과 논문

충북대서원대일신웰스 등의 공동연구로 고혈압과 저인슐린증을 유발하는 C57BL/6J db/db 마우스”에 대한 여주추출물의 항당뇨성 실험”.(2008년)

④ 간암세포주(HepG2)에서 암팔라야 지질강하 효과. Lipid lowering effects of Momordica charantia (Bitter Melon) in HIV-1-protease inhibitor-treated human hepatoma cells, HepG2

⑤ 암팔라야의 당뇨병치료 메커니즘. Medicinal Chemistry of the Anti-Diabetic Effects of Momordica Charantia: Active Constituents and Modes of Actions

⑥ 위장관 장애를 일으키는 대장상피세포(Caco-2cells)에서 암팔라야의 글리코 단백질억제효과.  Inhibitory effect of a bitter melon extract on the P-glycoprotein activity in intestinal Caco-2 cells

⑦ 뇨치료제로서의 인도 전통적인 의료식물. An Overview of Indian Novel Traditional Medicinal Plants with Anti-Diabetic Potentials

 제2형 당뇨병의 전통적인 치료제. Traditional Chinese Medicines in Treatment of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⑨ 암팔라야의 항당뇨 식품으로 잠재적 효과. Therapeutic potential of antidiabetic nutraceutic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