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트리 Neem tree 



멀구슬나무과의 상록교목

학명 : Azadirachta indica

영명 : Neem tree

원산지 : 인도파키스탄스리랑카

분포지 : 필리핀태국 등 열대아시아 지역우리나라에는 "멀구슬나무"라는 유사종이 있다.

 

성상 : 는 15~30m, 근경 90cm까지 자라며 나이 들면 줄기에 두터운 회색의 바크가 형성되며 중간 중간 결절이 있고 세로로 갈라진다.

은 우상복엽으로 어긋나기로 길이 20~40cm정도이고 소엽은 밝은 녹색이며 끝이 뾰족한 긴 타원형으로 털이 없으며 광택이 있고8~20매의 소엽이 달리며 테두리에 결각의 거치가 있다.

초여름에 개화하는 은 유백색으로 엽액에서 늘어지는 총상화서에 많은 소화가 달리고 꽃잎과 꽃받침은 5개이다.

열매는 핵과로 길이 1~2cm정도 이고 연노랑에서 자주색으로 익으며 대추열매와 비슷한크기와 모양의 타원형이다.

 

유래 HISTORY

님트리는 석가모니가 자주 명상하던 나무이다보리수 밑에서 7일간 명상하고 해탈그리고는 자주 님트리 아래에서 명상에 잠겼다고 한다.

임종 때에는 제자 아난에게 명하여 이 나무로 짠 관에 넣어 님가지와 잎을 향목으로 태우라고 유언했다 한다.

 

인도에서는 "마을의 치료약", "천연의 약",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며 항균항바이러스항염증 치료에 사용하여 왔으며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딕"에서 피부질환 주요 처방으로 제시되고 있다현대에 이르러 님트리 추출물이 간암 해독성이 뛰어난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지기도 했다.

 

이용 USES

님은 열매껍질등 모든 부위를 사용하는 데 오일은 열매에서 얻는다인도정부에서는 정책적으로 님의 과학적연구에 힘을 써왔으며, 1942년 인도 델리대학에서 처음으로 님의 유효성분인 아자디라치틴(azadirachtin), 게두닌(Gedunin), 님빈(nimbin), 님비닌(nimbinin), 님비딘(nimbidin)을 추출하였다.

 

최근에서는 천연 친환경 농약 및 당뇨껌화장품비누등 다양한 제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항산화,항균항박테리아항염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지면서 대체 항암치료제 및 당뇨치료제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님오일의 정유성분 오메가-6 : 6~16%, 오메가-9 : 25-54% , 오메가-3 : 소량팔미트산 : 16-33%

 

님트리는 'Miracle Neem(기적의 님)'이라고도 하여 인도에서는 '마을의 약국'이라고 칭하는데갓난아기가 태어나면 님잎과 오일로 아기를 키운다고 한다.

 

말라리아회충뇌염 등을 예방하고 특히 옴이나 천연두외부기생충머리의 이비듬 같은 것은 님잎으로 만든 반죽을 문질러 치료한다.

 

님과 툴시(tulsi, 영명으로는 holy basil)  그리고 전분을 섞어 베이비파우더를 만들고 쓰고 또 이것을 성인용 뾰루지나 여드름 등을 치료하기도 한다.

 

또 씨앗을 짜내어 만드는 님오일을 넣은 피부크림은 마른 버짐(건선), 습진여드름 등 여러 가지 피부 트러블을 해결하는 데 사용해왔다.

 

목욕용 파우더는 님잎허브 그리고 미네랄 소금으로,비누는 님과 식물성 오일치약은 님 추출물에 글리세린 등구강청결제는 님추출물과 물알콜향기크림은 여러 가지 크림과 님 오일얼굴팩은 님잎과 깻묵을 첨가하여 외용치료에 쓰인다.

 

님추출물은 당뇨병과 혈액정화용으로 내복되고 있으며 님잎으로 만든 차는 아유르베다 구극의 허브로서 치료와 예방을 겸할 수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님잎차는 두통감기인플루엔자관절염류마치스당뇨혈액정화에 유효하다고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줄기를 벗겨서 말린 것을 "고련피"라고 하며 열매를 를 말린 것을 "고련자"라고 하여 기생충배앓이악창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또한다양한 연구결과님트리 추출물은 유방암자궁암대장암위암폐암간암피부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종에 대해 87% 까지 세포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간보호피부보호아토피 치료당뇨병 치료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FDA "님트리는 버릴 데가 없는 나무"라고 명백하게 밝힐 정도로 님트리는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유엔에서 "21세기의 나무(The Tree of the 21st Century)"라 할 정도로 님트리는 친환경 소재로 유망하다님으로부터 추출된 생물농약으로 인간과 동물에 해를 끼치지 않는 안전한 유기농법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속성수로서 사막의 녹화사업에 적당하며또한가난한 제3세계의 농민들을 먹여살리는 가장 좋은 경제수종으로 각광받고 있다.

 

예전에 미국의 농약회사가 님추출물을 특허내어 수천년 동안 이를 사용해온 인도농민에게 돈내고 쓰라는 파렴치한 일을 저지른 적이 있었다이에 분개한 인도정부와 NGO 단체가 농약회사와 끈질기게 싸워온 결과 특허가 취소되었다는 나무로 유명하다

 

인도에서는 1억그루를 심었으며 중국도 운남성에다 집중 재배를 하고일본은 필리핀에다 식재하고 있다유기농법의 선구를 달리는 쿠바에서는 일찌감치 가로수로 심었으며미국은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에 님트리 시범재배하고 있다.

 

님트리와 관련한계 연구논문 수는 현재 까지 1,200여 편에 달할 정도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진 식물이다.

 

님잎차를 음용한 어느 당뇨병 환자인 경우에는 혈당치 368, 헤모글로빈 9.3이라는 수치를 보였는데마신 지 20일부터 혈당이 내려가기 시작하여 2개월 후에는 혈당치 149, 헤모글로빈 7.0이라는 놀라운 효과를 보았다고도 한다.

 

님트리는 아토피에도 역시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님에는 강한 항균활성물질이 있다그중 님오일은 진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강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다.

진통작용도 강하여 실제로 두통인 경우 신선한 잎엑기스를 1-2방울 코안에 넣으면 통증이 사라진다.

 

해열작용도 있어 밤에 피부 가려움으로 열이나 잠을 못이루는 고통을 완화시켜 주는데잎이나 나무껍질의 75%인 메타놀이나 핵산클로로포름 엑기스가 그런 역할을 해준다.

님껍질에 포함된 아라비노갈락탄 다당체들은 염증을 완화소멸시켜주기 때문에 아토피 상처부위의 가려움증을 해소시켜준다.

귀에 통증이 생겼을 때 님잎을 넣은 물을 끓여 증기를 귀에 넣기도 한다또 항궤양작용면역조절작용도 있어 님은 아토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고통을 완화시키고 치료해주는여러 모로 대단히 뛰어난 약재라고 할 수 있다.

 

연구보고에 의하면 님트리의 꽃과 잎에 함유된 님볼리드(Nimbolide)와 클로로필(chlorophylls: 엽록소)성분이 퀴논환원효소의 활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퀴논환원효소의 활성이 증가한다는 것은 독성물질들의 작용이 억제됨을 뜻한다또한 트리는 글루타티온-S-전이효소의 생산을 증가시켜 간이 화학적인 오염을 해독할 수 있게 하며 암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주요성분 및 효능 Medical Benefits

Table 1. 님트리의 생리활성 작용

님트리 성분

소스

생리활성작용

님비딘 Nimbidin

 

항염항균당뇨고혈압위궤양피임이뇨작용,

소듐 님비데이트 Sodium nimbidate

 

항염,

님빈 Nimbin

 오일

이뇨작용

님볼라이드 Nimbolide

 오일

항박테리아항말라리아

게두민 Gedunin

 오일

항균항말라리아

아자디라친 Azadirachtin

항말라리아

마흐무딘 Mahmoodin

 오일

항박테리아항말라리아

갈산 Gallic acid,

에피카테킨 epicatechin

수피

면역증강항염항균항암

마르골론 Margolone

수피

항박테리아

사이클릭 트리설파이드

항균항염항암

폴리사카라이드Polysaccharides

수피

항염항암

펩타이도글리칸 NB-II peptidoglycan

수피

면역증강

 

 

Table 2. 부위별 의학적 효능

부위별

의학적 효능

나병눈병코피회충식욕부진담즙과다피부트러블간기능 장애

수피

진통제해열제항염항박테리아항암면역증강

담즙과다  가래 해소

열매

당뇨완화고통완화담즙과다  가래 해소비뇨기(전립선잔뇨), 눈병나병상처

나병피부질환담즙과다말라리아항염항박테리아항암

줄기

당뇨감기천식치질환각종양담즘과다정액루비뇨기(전립선잔뇨)

수지

전염성 피부병피부트러블상처장기능 장애

오일

나병피부질환담즙과다말라리아항염항박테리아항암

뿌리수피,열매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담즙과다증가려움증피부질환화상나병,당뇨

 

ü  관련논문 : 님트리의 생리활성작용과 의학적 효능. Biological activities and medicinal properties of neem (Azadirachta indica)

 

님트리의 효과 anticancer

01. 님트리잎 글리코프로테인자궁경부암 3기 환자에게서 수지상세포와 T세포 교정/억제효과. Neem Leaf Glycoprotein Partially Rectifies Suppressed Dendritic Cell Functions and Associated T Cell Efficacy in Patients with Stage IIIB Cervical Cancer

02. 님트리잎보조T세포 활성화를 통한 유방암 억제효과. Neem leaf preparation enhances Th1 type immune response and anti-tumor immunity against breast tumor associated antigen

03. 님트리대장암 세포의 성장 저해효과. Novel Molecular Targets of Azadirachta indica Associated with Inhibition of Tumor Growth in Prostate Cancer

04. 님트리잎 추출물상피내피세포의 신생혈관 억제 및 치료효과. Antiangiogenic Effects and Therapeutic Targets of Azadirachta indica Leaf Extract in Endothelial Cells

05. 님트리잎 추출물의 NF-kB 경로로 매개되는 항염/항증식/자멸사 효과. Anti-inflammatory, pro-apoptotic, and anti-proliferative effects of a methanolic neem (Azadirachta indica) leaf extract are mediated via modulation of the nuclear factor-κB pathway

06. 테트라트리터펜 겐두닌(Gedunin)의 암유전자 열충격단백질(Hsp90)”억제작용. Gedunin, a Novel Hsp90 Inhibitor: Semisynthesis of Derivatives and Preliminary 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s

07. 님트리잎의 항박테리아 작용. Investigations on Antibacterial Activity of Leaf Extracts of Azadirachta indica A. Juss (Meliaceae): A Traditional Medicinal Plant of India

08. 님트리잎열수추출물 활성산소 제거효과. Free Radical Scavenging Activity and Total Flavonoid Content of Siamese Neem Tree Leaf Aqueous Extract

09. 님오일,  말라리아를 매개하는 학질모기 유충제거 효과. Larvicidal effects of a neem (Azadirachta indica) oil formulation on the malaria vector Anopheles gambiae

10. 님트리기생충 살충제로 작용하는 새로운 테트라트리터펜 겐두닌(Gedunin). New Antitrypanosomal Tetranotriterpenoids from Azadirachta Indica

11. 님트리 추출물의 간보효과. Hepatoprotective Activity of Methanolic and Aqueous Extracts of Azadirchata Indica leaves

12. 님트리추출물의 항균작용으로 인한 피부보호 효과. Antimicrobial Activities of Skincare Preparations from Plant Extracts

Posted by 탑스미네랄
: